728x90
728x90
SMALL
char* 와 char []의 차이에 대하여
char name [] = "Jack Jack"; // ⭕가능. 문자열 상수로 char 배열 초기화.
char * name = "Jack Jack"; // ❌불가능! ! 오류 ! !
char * ptr = name; // ⭕가능. ptr로 name 배열의 원소에 접근 가능.
const char * name = "Jack Jack"; // ⭕가능. const 붙으면 가능해진다.
- char name [] = "Jack Jack"; : 문자열 리터럴 상수 “Jack Jack”으로 char 배열을 초기화 한다.
- char * name = "Jack Jack"; 가 안되는 이유
ο name은 포인터기 때문에.
ο “Jack Jack”은 주소가 아닐 뿐더러 리터럴 상수이므로 포인터처럼 사용하려고 하면 오류가 난다. - const char * name = "Jack Jack"
ο const 를 붙이면 상수로서 char * 도 특별히 문자열로 ***초기화***가 가능해진다.
ο const 가 붙은 포인터이므로 “Jack Jack”문자열의 원소값을 간접참조로 바꿀 수 없다. 읽기만 가능하다.
const char *
#include <iostream>
using namespace std;
int main()
{
const char *name = "jack jack";
const char *name2 = "jack jack";
cout << (uintptr_t)name << endl; // 14322480
cout << (uintptr_t)name2 << endl; // 14322480 놀랍게도 두 주소값이 같다.
return 0;
}
name 과 name2 의 값은 같다.
즉 문자열 리터럴 상수의 내용이 전부 같으면 같은 메모리로 준다.
const char * getName(){
return "Jack Jack";
}
위와 같이 리턴 타입으로도 넣을 수 있다.
const만 붙이면 char 포인터의 문자열 상수 초기화도 애초에 가능하니까. 리턴되는 “Jack Jack”의 타입은 const char *
cout과 문자열
int main()
{
int int_arr[5] = {1, 2, 3, 4, 5};
char char_arr[] = "Hello, World!";
const char * name = "Jack Jack";
cout << int_arr << endl; // 006FF800 출력. 주소가 출력된다.
cout << char_arr << endl; // "Hello, World!" 문자열 출력.
cout << name << endl; // "Jack Jack" 문자열 출력
}
- char [] 배열
- char * 포인터
을 출력하면 int * 포인터 출력할 때처럼 주소값 그대로를 출력하는 것이 아닌 문자열 내용을 출력한다.
- \0까지 출력한다.
char c = 'Q';
cout << &c << endl; // Qㅇ저ㅑㅐ어재ㅑㅓㅐ어ㅑㅁ 이런 이상한 값이 출력된다.
Q만 잘나오고 뒤에는 계속 쓰레기 값이 나오는 이유는 cout 은 char [] 혹은 char * 을 만나면 \0 을 만날 때 까지 문자열 내용을 출력해주는데 & c 를 만나 char * 타입의 주소인줄 알고 \0 까지 출력해줄라고 했더니만 \0 이 안나와서 계속 출력하느라고 그런 것.
'’와 ““의 차이
print('a'); // char 혹은 int
print("a"); // 문자열. const char * 혹은 string 혹은 cahr [] 배열
' ' 작은 따옴표는 문자고 " " 큰 따옴표는 문자열이다.
728x90
300x250
LIST
'C │ C++ │ C# > C++' 카테고리의 다른 글
C++ Chapter 6.11 : 동적 할당 배열 (1) | 2023.11.12 |
---|---|
C++ Chapter 6.10 : 메모리 동적 할당 new와 delete (0) | 2023.11.05 |
C++ Chapter 6.8 : 포인터의 연산과 배열 인덱싱 (2) | 2023.10.15 |
C++ Chapter 6.7 : 포인터와 정적 배열 (0) | 2023.09.28 |
C++ Chapter 6.6 : 포인터의 기본적인 사용법 (0) | 2023.09.04 |