본문 바로가기
C │ C++ │ C#/C++

C++ Chapter 4.8 : 구조체

by Pokaa 2023. 8. 21.
728x90
728x90
SMALL
구조체 생성 및 멤버들 초기화
  • 정의할땐 끝에  꼭 붙이기
  • 중괄호 사용  { } 
    ο Person me{175.0, 65.0f, 20, “Jack”} ;
struct Person{
    double height;
    float weight
    int age;
    string name;
}**;**

int main()
{
    /* Person 구조체타입의 me, mom, dad 생성*/
    Person mom;
    Person dad;

    /* 일일이 초기화*/
    me.age = 20;
    me.name = "Jack";
    me.height = 175.0;
    me.weight = 65.0f;

    /* 생성과 동시에 초기화도 한번에*/
    Person me{175.0, 65.0f, 20, "Jack"};
}
  • 초기화값이 기본값보다 우선순위가 높다.
    ο 초기화 안하면 기본값으로 들어가게 된다.
    ο  Person me{175.0, 65.0f, 20, "Jack"}; 
        ■ me는 이렇게 초기화 된다.
    ο  Person mom; 
        ■ 초기화를 안해주었으니 기본값대로 설정된다.
struct Person{
    double height = 170.0; // 기본값
    float weight = 100.0f; // 기본값
    int age; = 25; // 기본값
    string name = "Mr. Incredible"; // 기본값
}**;**

int main()
{
    /* 일일이 초기화*/
    me.age = 20;
    me.name = "Jack";
    me.height = 175.0;
    me.weight = 65.0f;

    /* Person 구조체타입의 me, mom, dad 생성*/
    Person me{175.0, 65.0f, 20, "Jack"}; // me는 이렇게 초기화 된다.
    Person mom; // 기본값대로 변수값들이 설정된다.
    Person dad; // 기본값대로 변수값들이 설정된다.
}

 

 

구조체를 쓰는 이유

 

1. 관련있는 여러가지 변수를 다 파라미터로 넘기기엔 복잡
    → 관련 있는 변수들을 구조체로 묶으면 구조체 이름만 넘기면 됨

void printPerson(Person ps)
{
    cout << ps.height << " " << ps.weight << " " << ps.age << " " << ps.name;
    cout << endl;
}

int main()
{
    Person me{175.0, 65.0f, 20, "Jack"};
    printPerson(me);
}

       ο 구조체 이름 넘길 필요도 없이 함수를 구조체 안에 정의하면 매개변수 없이도 쓸 수 있다.
           ■ 함수를 구조체 안에서 정의하면 그냥 바로 멤버변수 갖다 쓸 수 있다.
               ■  ps.name  이라고 쓸 필요 없이 그냥  name 
           ■ me.print(); 로만 사용하면 끝.

struct Person
**{**
    double height;
    float weight
    int age;
    string name;

    void print()
    {
        cout << height << " " << weight << " " << age << " " << name;
        cout << endl;
    }
};

int main()
{
    Person me{175.0, 65.0f, 20, "Jack"};
    me.print();
}

2. 키, 몸무게, 나이 사람마다 각각 3개씩 변수 또 만들기에는 너무 부담된다.

    → 키, 몸무게, 나이를 한 구조체로 묶으면 됨

struct Person{
    double height;
    float weight
    int age;
    string name;
};

3. 다양한 자료형을 묶어 마치 하나의 자료형인 것처럼 사용할 수 있게 된다.


구조체 멤버들 복사

 

Person Jack{175.0, 65.0f, 20, "Jack"};

Person Suzan(Jack);
Person Leo = Jack;
  • Suzan 도, Leo도, 둘 다 Jack의 멤버 값들이 각각의 멤버값들로 복사가 된다.
    ο 단, 멤버중에 string 같이 객체가 있으면 복사가 제대로 안될 수 있다.

 

 

구조체 멤버들의 크기 : 패딩 padding

struct Employee
{
    shor id;
    int age;
    double wage;
}**;**

int main()
{
    Employee emp1;

    cout << sizeof(Employee) << endl; // 14가 아닌 16이 나온다.
}
  • 4byte 단위로 딱 맞추기 위해서 short int 부분에 빈 공간 2byte를 패딩으로 집어넣음
  • 이렇게 Employee 구조체의 크기는 14가 아닌 16이 된다.
728x90
300x250
LIST